티스토리 뷰

창업부트캠프 20기 6일차

창업부트캠프 2주차가 시작되었다.

이번주는 마케팅에 대해서 공부하는 주가 될 것이다. 

마케팅에 대해서 공부해 본 적도, 관심을 가져 본 적도 없는데 정말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 같아서 설래인다.

이번 주도 2차적 쾌락을 추구하며 1차원 쾌락의 유혹들을 잘 이겨내보도록 하자!

 

오늘은 카피라이팅에 대해 초반부를 배웠는데 글을 쓰는 것에 있어서 좀 더 고민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초등학생, 중학생 때 원고지에 글을 쓰듯이 글쓰기의 기본적인 요소들을 지켜가면서, 문장의 길이를 자유자재로 리듬감있게 조절해야한다.

그리고 나의 글로 감정을 설득하고 스토리를 만들 수 있도록 그리고 신뢰할 수 있도록 작성하는 연습을 많이 하자.

6일차 블로그챌린지

[01]

FOMO 마케팅 전략 리서치 후 정리하고,

FOMO 마케팅 전략을 이용한 카피라이팅 사례 1개를 찾아서 분석하기

 

FOMO 마케팅 

FOMO는 Fear Of Missing Out 의 약자로 뒤쳐지거나 소외되는데에 대한 불안감이다.

 즉,  사람들이 소중한 기회나 경험을 놓치고 있다고 생각할 때 느낄 수 있는 두려움이나 불안을 활용하는 마케팅이다. 

긴박감이나 배타성을 만들어 즉각적인 행동을 유도하고 고객이 구매하거나 제안을 활용하도록 장려하는 것이 목표이다.

 

1. 시간제한: 일정기간 동안 할인 판매를 진행하는 등 제한된 시간 안에 구매를 유도

2. 희소성 강조: 제한된 수량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것으로 소비자의 구매욕구 자극

3. 독점적 기회를 제공: 특정 그룹이나 고객에게만 제공되는 기회를 제공하여 소비자의 호기심 자극

4. 사회적 증명: 많은 사람들이 제품을 구매하고 있는 인기 있는 제품임을 강조해 소비자의 관심을 유도

5. 메세지로 놓친 기회 강조 표시 : 이미 매진 되었음을 빨간 글씨, 큰 글씨로 보여줌

6. 경쟁심 자극: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같은 제품을 보고 있는지 표시

 

요즘 인스타그램을 통해서 인플루언서들이 진행하는 공구 또한 FOMO마케팅이라고 볼 수 있다. 

인스타 공구는 한정된 기간동안 공구를 함으로써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또한 공구는 매일 오픈되는 것이 아니라 길면 몇개월에 한 번씩 오픈되어 한 번에 더 많은 구매를 부추기기도 한다. 

 

FOMO 마케팅 전략을 이용한 카피라이팅 사례 

 FOMO 마케팅을 나는 매일 핸드폰 알림으로 받아왔던 것 같다. 항상 알림들을 유심히 보지 않고 지웠는데

사례를 찾다보니 핸드폰에서 스치듯 봤던 카피가 떠올랐다. 

 

9시간 후에 세일이 종료돼요.

1년에 단 한 번 뿐인 최대 70% 가장 강력한 할인! 오늘이 마지막 날이에요

 

9시간 후에 종료, 1년에 단 한 번 뿐,오늘이 마지막 날 이라는 시간 제한과 최대 70% 가장 강력한 할인이라는 희소성 강조로 이 시간 이후에는 지금의 저렴한 가격으로는 살 수 없다는 불안감을 키워 앱에 들어가고 구매로 이어지게 한다. 

 

 

지금 신청 시에만 100% 환급혜택을 제공하고, 남은 시간을 나타내는 시계를 보여주어 시간 제한에 대한 불안감을 극대화 시켜 구매로 이어지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