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창업부트캠프 20기 5일차

벌써 창부캠 8주 중 첫번째 주의 금요일이다. 

최근 들어 가장 많은 시간 집중하고 공부했던 것 같다.

아직 많이 부족하지만 이 과정들이 나에게 습관이 될 수 있도록 쭉쭉 나아가자!

5일차 블로그챌린지

[01]

니치 마켓(틈새시장)을 잘 공략한 사례의

서비스를 1개 이상 찾아보기

★작은 시장을 타겟팅, 잡을 수 있다면 이후 확장해서 다양한 형태의 사업에 진출할 수 있음

ex. 라이프해킹스쿨 - 창업, 경제적자유에 포커스된 온라인 강의 플랫폼이지만 직접 교육한 창업 인재풀을 보유할 수 있음.

이후 투자회사로도 확장이 가능하고 특화된 분야를 확장한 사업이 가능함

결혼식 사회 - 결혼식사회, 프로포즈, 스냅사진 등등 타겟이 가진 니즈를 이용해 부가적인 수입을 만들 수 있음.

 

첫번 째로 지난 번에 작성했던 소리를 보는 통로 '소보로, typex'이다.

청각장애인을 위해서 AI기술로 소리를 타이핑하여 보여주는 서비스를 출시하였고 이는 청각장애인 개인에게, 그리고 기관에게도 많은 수요가 있었다. 기관을 상대로 서비스를 판매 중 비슷한 기술로 영상 자막을 넣을 수 있게 해달라는 요청들이 있었고 이후 온라인 속기 서비스를 출시하여 녹취공증, 영상자막 작성 서비스등 비장애인 시장으로도 진출하였다. 

 

두번째 기업은 '마이프로틴'이다.

보충제에 관심있던 때에 관심을 가지고 직접 구매도 해보았다. 

운동을 열심히하는, 체중관리를 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보충제 및 영양제 브랜드이다. 

최근 SNS에서 오운완 피드도 유행을 하곤 하면서 운동하는 사람들이 많아졌고 보충제, 보조제 등을 찾는 사람들이 더 많아졌지만 마이프로틴은 몸을 만드는 사람들에게는 예전부터 유명했다.

이들을 대상으로 스포츠용품, 보충제, 다이어트 간식 등등 제품을 판매하고 있고, 내가 운동을 시작했던 3-4년 전부터 헬스장에 가면 이 제품이 없는 헬스장은 거의 없었다.

나에게도 트레이너가 이곳의 영양제를 하나 주면서 먹어보라고 권한 적이 있었다. 

마이프로틴은 영국 브랜드이지만 국내 운동을 하는 사람들에게 엄청난 로열티를 얻은 니치마켓을 잘 공략한 사례라고 볼 수 있다.

 

 

[02]

최근 한 달 동안 1차원적 쾌락과  2차원적 쾌락 중

어떤 쾌락에 보다 더 비중을 두었는지  적어보기

★1차원쾌락: 식욕, 성욕, 수면욕, 나태욕(아무생각도 안 하고 싶은 욕구-유투브, TV..)

★2차원쾌락: 사회적 행복(타인으로 인한 인정, 사랑 등)

- 한쪽을 너무 추구하게 되면 한쪽을 잃는다. 밸런스있게 잡혀야 한다.

 

지난 6월을 생각해보면 나는 1차원 쾌락에 더 비중을 두고 지냈었다.

올해 초의 의지와 열정은 많이 사라져서 일주일에 한 권이상씩 읽던 것도 이제는 책을 읽는데 한 달이 걸리고 있었다. 

아무생각 없이 온갖 드라마들을 열심히 챙겨보면서 틈만나면 드라마 다시보기를 하기 바빴다. 

운동을 열심히 했지만 1차원 쾌락인 식욕을... 포기하지 못했다.

그래서인지 운동을 할 때 정말 열심히 해도 다이어트는 되지 않았다. 

 

그렇게 6월 중순 창부캠 선행과정을 하게 되었고 그 때부터 다시 의지와 열정이 올라오기 시작했다. 

밀려있던 블로그도 모두 올리게 되었고, 기사 시험도 신청했다. 

창부캠을 듣고서 나의 환경을 2차원 쾌락을 위해 좀 더 하루를 꽉채워서 살 수 있도록 만들기 시작했다.

사실 이전에는 환경 설계를 하기 보다는 그저 이거 해야돼! 하는 생각과 그 순간의 의지로 움직였다.

환경설정의 중요성을 제대로 깨달았기 때문에 내가 선행과정에서 끝나지 않고 이렇게 본과정까지 거금을 들여가면서

신청을 했고 진행 중인 것이다. 

이렇게 환경 설정을 하고 나니, 다이어트를 위한 식단 조절도 이전 보다 훨씬 지키기 쉬워졌고, 드라마를 보고 싶다 그냥

누워서 핸드폰하고 싶다라는 생각보다 이것도 해야하고 저것도 해야하고 해야할 일들만이 내 머릿속을 가득 채운다.

그래서 매일 뭔가 조급한 마음도 들긴 하지만 이런 것들을 내가 앞으로 어떻게 컨트롤해 나갈지 터득하는 함으로써 나는

또 한층 성장할 것이라 생각한다. 

창부캠 8주동안 2차원 쾌락을 위해 나태욕을 뿌리치고 잘 진행해 나갈 것이다!

그리고 8주가 지난 뒤에도 경제적 자유를 이루는 그 날까지 2차원 쾌락에 비중을 좀 더 두고 생활하다보면 나에게도 1차원 쾌락을 걱정 없이 즐길 수 있는 날이 분명 올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