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출처 구글 영화 이미테이션 게임

 

장르 : 드라마/스릴러

개봉일 : 2015년 02월 17일

러닝타임 : 114분

등급 : 15세 이상 관람가

 

"24시간 마다 바뀌는 해독불가 암호
절대 해독이 불가능한 암호 '에니그마'로 인해 연합군은 속수무책으로 당하게 된다."

 

"24시간 마다 바뀌는 완벽한 암호 체계 때문에 번번히 좌절하고 마는데.."

"과연, 앨런 튜링과 암호 해독팀은 암호를 풀고 전쟁의 승리를 끌어낼 수 있을까..?"

 

 

'에니그마' (Enigma; 그리스어로 '수수께끼'를 뜻한다)

독일군은 2차 세계대전 당시 암호를 만드는 기계 '에니그마'를 활용했다. '에니그마'는 문장을 이해할 수 없는 글자 배열로 바꾸어 무한대에 가까운 암호 조합을 만들어 낸다. 24시간 마다 1,590억의 10억 배 경우의 수가 생성되는 '에니그마'는 사실상 해독이 불가능하다고 여겨졌다. 만약 10명이 하나의 설정을 1분간 확인한다면 매일 24시간씩 일주일에 7일을 매일 일할 때 모든 설정을 다 확인하려면 2천만 년이 걸릴 정도이기 때문이다.

 

연합군은 독일군과의 전쟁에서 수세에 몰리고 난공불락의 독일군 암호 '에니그마'는 미국, 프랑스, 러시아, 중국 그 어디에서도 해독을 성공하지 못했다. 영국은 '에니그마'를 해독하고 전쟁을 끝내기 위해 블레츨리 파크(Bletchley Park)에 일급 기밀 암호 해독 기관을 설립하고 수학자, 언어학자, 체스 챔피언, 대학생 등 각 분야의 수재들을 모집한다.

 

※ 블레츨리 파크(Bletchley Park): 런던 북쪽 버킹엄셔 지역에 위치. 제 2차 세계대전 당시 기밀 암호 해독, 통신과 정보를 담당했다. 영국 정부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총명한 사람들을 소집했고, 9천 명에 이르는 사람들이 쉼 없이 교대로 비밀리에 활동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베네딕트 컴버배치! 천재 수학자 '앨런 튜링'으로 절정의 열연 선보이다!

[셜록], <제 5계급>, [반 고흐], [호킹]과 같은 작품들을 통해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천재 역할을 매력적으로 그려내 전 세계 여심을 사로잡았다. 또한 <스타트렉 다크니스>, <노예 12년>, <호빗> 시리즈, <워 호스> 등 SF, 드라마, 판타지와 같은 다양한 장르의 작품들을 넘나들며 다채로운 캐릭터를 소화해내 스펙트럼 넓은 탄탄한 연기력을 입증 받았다. 이렇게 전 세계를 사로잡으며 사랑을 받고 있는 베네딕트 컴버배치가 <이미테이션 게임>의 천재 수학자 '앨런 튜링'으로 변신한다는 소식은 제작 단계부터 큰 화제를 모았다.

 

베네딕트 컴버배치가 열연한 '앨런 튜링'은 제 2차 세계대전 당시 난공불락 독일군의 암호를 해독하고, 전쟁에서 승리를 이끌어낸 인물이다. 특히, '앨런 튜링'은 사람의 두뇌로는 절대 해독 불가능하다고 여겨졌던 '에니그마' 암호를 풀고 세계 최초 컴퓨터 '튜링 머신'을 개발하며 인류 역사를 변화를 이끌었지만, 그 존재는 비밀리에 부쳐졌다. 일급 기밀 작전으로 인해 숨겨져 있던 ‘앨런 튜링’의 위대함을 베네딕트 컴버배치는 혼신의 연기로 완벽하게 그려냈다. 베네딕트 컴버배치는 타고난 두뇌를 가진 천재의 비범함, 주변의 시선에는 아랑곳하지 않는 집요한 성격, 해독 불가능 암호를 풀기 위해 연구에 몰입하는 모습, 위기에 처해 고뇌하고 좌절하는 모습까지 복잡한 내면과 폭넓은 감정을 절정의 연기력으로 소화해냈다. 캐릭터를 완벽하게 표현하기 위해 ‘앨런 튜링’의 천재성과 복잡한 감정을 이해하고 ‘앨런 튜링’ 특유의 억양부터 자세, 습관까지 연구하는 노력을 기울였다. 이러한 열정과 몰입 덕분에 “베네딕트 컴버배치의 연기는 새로운 경지에 도달했다”(Los Angeles Times), "베네딕트 컴버배치의 놀라운 연기!"(Wall Street Journal), "영화 전체를 지배하는 베네딕트 컴버배치의 카리스마"(Hollywood Reporter) 등 극찬에 가까운 찬사를 받을 수 있었다.

 

이렇게 <이미테이션 게임>을 통해 혼신에 가까운 열연을 펼친 베네딕트 컴버배치는 타임지 선정 최고의 연기 1위에 선정되며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이미테이션 게임>을 연출한 모튼 틸덤 감독은 "베네딕트의 연기는 정말 풍부하고 훌륭하다. '앨런 튜링'이 재탄생한 기분이 들었다"고 찬사를 했으며 각본을 맡은 그레이엄 무어는 "베네딕트 컴버배치는 ‘앨런 튜링’의 지적인 면모를 단순히 연기한 것이 아니라 완전히 몸속에 체득했다"고 한결같이 극찬해 기대감을 더했다.

 

튜링 머신으로 인공지능의 기틀을 마련한 컴퓨터의 아버지, '앨런 튜링'의 실화

소설보다 더 허구 같은 믿을 수 없는 이야기가 스크린으로 옮겨졌다. 바로 크로스워드 퍼즐의 귀재이자 케임브리지를 졸업한 27세의 천재 수학자, 그리고 난공불락의 암호를 해독하고 전쟁의 역사를 바꾼 '앨런 튜링'이 그 주인공이다. 믿을 수 없을 만큼 놀라운 '앨런 튜링'의 천재적인 면모와 업적은 베일에 싸여있어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져 있지 않았다. 하지만 '앨런 튜링'은 현재를 사는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인물이다. 바로 인공지능의 기틀을 마련하고 인류 최초 컴퓨터를 발명했기 때문이다.

 

제 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군의 해독 불가능 암호 '에니그마'를 풀고 제 2차 세계대전에서 승리를 이끌어낸 '앨런 튜링'. 매 순간 3명이 죽는 전쟁의 종식을 2년이나 앞당기는데 일조했으며 1,400만 명을 무고한 목숨을 구한 입지전적 인물이다. 특히, 1,590억의 10억 배의 경우의 수를 가진, 그래서 사람의 두뇌로는 절대로 해독 불가능한 '에니그마'를 풀기 위해 인류의 최초 컴퓨터인 '튜링 머신'을 개발하는 전대미문의 업적을 이뤘다. 이 새로운 발명품은 바로 우리가 사용하는 컴퓨터로 발전하였으며 우리가 흔히 인류 최초의 컴퓨터라고 잘못 알고 있던 '에니악'보다 2년이나 앞선 발명이었다. 그러나 '앨런 튜링'의 업적은 숨겨졌고 그의 존재는 베일에 싸여있었다.

 

비상한 두뇌로 인류의 역사에 중요한 발자취를 남겼던 천재 수학자이지만 암호 해독팀의 기밀 작전을 수행했기 때문에 베일에 감추어졌던 '앨런 튜링'. 오늘날 '앨런 튜링'의 업적을 기리는 의미로 세계 최대의 정보 처리 분야 학회인 미국계산기학회에서는 1966년부터 컴퓨터 과학 분야에서 중요한 업적을 남긴 사람에게 '튜링상'을 수여한다. 흔히 컴퓨터 과학 분야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상으로 그만큼 컴퓨터 분야에서 그의 공이 막대하다는 증거이다. <이미테이션 게임>은 그의 활약을 완성도 높은 시나리오로 그려내 화제를 모았다. 여기에 훌륭한 제작진들의 수려한 연출과 최고 배우들의 뜨거운 열연이 만나 작품성과 화제성을 모두 갖춘 영화로 관객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