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책 리뷰

[책 리뷰] 엑시트(Exit)

SJ웰씨JW 2023. 4. 1. 15:07

엑시트

"진짜 부자로 가는 길"

책제목: 엑시트(Exit)

저자: 송희창

 

역행자를 읽기 전 이 책을 먼저 읽었던 것 같다. 근로소득으로는 내가 원하는 삶을 사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는 것을 알고는 있었지만

나에겐 근로소득을 절약하고 모으고 가끔 주식 같은 데에 투자할 수만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엑시트(Exit)를 읽으면서 근로소득을 그저 가지고 있는 걸로 자산을 늘릴 수는 없다.라는 사실이 이제야 나에게 제대로 박혔다.

이 책들이 없었다면 난 그저 어디에 취업하면 연봉을 조금이라도 더 받고 좋은 복지혜택을 받을 수 있을까만 고민하다가 취업했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은 직업은 나의 종잣돈을 모아줄 수단일 뿐이라는 생각이 더 커졌다. 물론 어떤 일을 하던 최선을 다해 성심껏 일해야겠지만 말이다.


직업에 대한 나의 생각이, 미래에 대한 나의 생각과 걱정들이 바뀌었다.

 

사람은 '자신이 그린 대로 삶을 살게 된다'라고 한다.

내가 전처럼 그저 복지도 연봉도 좋은 회사에 들어가서 결혼하고 육아휴직도 편하게 하고 해야겠다.라고 계속 생각한다면

그저 평범하게 노력해서 회사에 들어가서 결혼하고 맞벌이로 아이도 낳고 복직도 하고 그렇게 살았을 것이다.

 

이것도 나쁘진 않다.

그렇지만 맞벌이여도 부부의 근로소득만으로 집 대출금도 갚고, 아이 양육, 가끔 여행도 다니고

항상 돈을 계산하면서 전전긍긍 살 것만 같았다.

 

그러나 지금의 생각은 근로소득도 근로소득이지만 '2-3년 내로 근로소득에 그 이상의 플러스알파 수익을 만들 것이다.'로 바뀌었다.

부자로 가는 길이 마냥 계속 책만 읽고 공부만 한다고 하루아침에 부자가 되어있는 것은 아닐 것이다.

위기가 있을 수도 있고 실패를 겪을 수도 있다.

 

그렇지만 나는 지금 여러 책을 읽으면서 나의 생각을 바꾸었고, 책을 읽을 때마다 그 생각이 확고하게 자리를 잡고 있다는 것을 체감한다.

아직은 불안함도 있지만 이렇게 책을 읽고 글을 쓸수록 책을 쓴 저자들처럼 생각하고 멘탈도 강해지는 듯하다.

이 책에서 말한 대로 '생각을 먼저 바꾸는 것이 내 인생을 바꾸는 첫걸음'일 것이다.

 

부자가 되려면 부자처럼 생각하고 부자처럼 행동해야 한다.

단, 부자처럼 돈을 쓰라는 것이 아니다.

 

'부자가 되는 공부법'(경제신문 구독, 경제 관련 책 읽기, 간접경험 쌓기, 진짜 전문가 따라 하기)을 실천하고

'부자의 시각'(현재보다 미래의 모습 그리기)으로 보는 것이다.

 

이야기를 읽고 듣고 하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그것을 내가 실천하는 것은 참 쉽지가 않다.

실천력이 정말 필요하다.

 

나는 지금 책에서 제시한 대로 3년 안에 부자 되는 것을 목표로 잡고 다른 책들도 읽고,

공부도 해가면서 실천을 하기 위한 토대를 쌓는 중이다.

책의 길을 따라가다 보면 나의 길에 수많은 작은 게이트들이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자잘한 이런 게이트들을 지나 최종 엑시트까지 갈 때까지 포기하지 않고 달리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나는 게이트라고 표현했지만 위기, 실패, 슬럼프 등이 왔을 때 어떻게 극복하면 좋을지 또한 책에서 제시하고 있다.

 

- 조언을 구하기

- 목표를 재설정하기

- 나에게 보상하기

- 몰입할 수 있는 취미를 가지기

- 항상 긍정의 생각을 가지기

 

이러한 방식으로 게이트 하나하나 포기하지 않고 넘어가다보면 어느새 엑시트 앞에 도착할 날이 올 것이다.

 

사업으로 10배나 더 빨리 부자가 될 수 있다.

사업, 나와는 아주 먼 이야기라고 생각했다. 내가 할 수 있는 사업은 없을 것이라고만 생각했다.

책을 읽고 나니 내가 생각했던 사업은 참 좁았다.

 

사업의 세계는 정말 다양한데 말이다.

책의 막바지에는 이전의 글에서 소개한 책 장사의 신 의 마인드를 가지고 아이템을 신중히 선정하여 준비만 잘 한다면 사업도 그렇게 어렵기만 한 것은 아니겠구나. 라는 생각을 할 수 있었다.

 

꼭 어떠한 기술자로 일을 시작해야하는 것이 아니라 시야를 넓혀 기획자가 될 수도 있는 것이다.

어떤 것에 대해 된다, 할 수 있다의 긍정적인 생각으로 다가가야 하는데 의문과 부정적인 생각부터 하니 될 일도 안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엑시트(Exit)는 프로 부자가 될 수 있도록 한 발짝 더 나아가게 하는 책이었다.

막연하게 부자가 되고 싶다 라고 생각민 하는 사람들은 생각을 바꾸고 자신의 생각에 대한 확고한 믿음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