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산업안전기사

이번 달에 2023년 정기기사 필기 시험이 있어서 저는 산업안전기사 필기 시험을 보고 왔습니다!

지난 달에 필기시험을 접수해놓고 7월 초부터 다른 것을 또 시작해서

생각보다 시험준비를 할 시간이 많이 없었어요.

그래서 정말 불안했어요ㅠㅠ

 

가뜩이나 접수도 제가 원하는 날짜 시간대로 하려니 몇 번을 튕겼는지!!! 

접수하는 것도 은근히 경쟁이 있더라구요! 

서울 경기 지역의 접수는 접수시작일 오후 2시부터이니 참고하세요~

 

◆ 산업안전기사 응시자격

출처: 큐넷.https://www.q-net.or.kr/crf006.do?id=crf00603&gSite=Q&gId=

산업기사의 경우는 응사자격에 제한이 있는데요.

큐넷에는 기사, 기술사, 산업기사, 기능사 등 나누어 응시자격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요. 

그런데 이렇게 봐서는 제가 어느 기사 자격증에 응시를 할 수 있는지 전혀 알 수가 없었어요ㅠㅠ

 

자신이 어느 기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지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큐넷) 에서 회원가입하신 후 진행 가능합니다. 

 

https://www.q-net.or.kr/man001.do?&gSite=Q&gId= 

 

Q-net 자격의 모든것

 

www.q-net.or.kr

 

산업안전기사산업안전기사
산업안전기사산업안전기사

자신의 학력정보나 경력정보를 입력하고 진단하기를 클릭하면

처음 선택했던 분야에서의 응시가능한 종목들이 모두 보여집니다!

 

간호학 전공이 생각보다 많은 자격증에 응시가 가능하네요! 

그 중에 저는 이번에 산업안전기사를 응시했습니다. 

 

 

◆ 산업안전기사 공부 꿀팁

응시 자격이 충족하고 필기는 다들 기출 문제만 열심히 돌리고 봤다는 후기가 많아서 

저도 그렇게 해보려고 우선 기출부터 모두 다운 받았습니다.

 

저는 문제집을 사지 않았기 때문에 해설이 있는 기출만 다운 받았어요!

기출문제는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https://www.comcbt.com/xe/ku

 

산업안전기사 필기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산업안전기사 필기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www.comcbt.com

저는 아이패드로 공부해서 모두 굿노트에 옮기고 기출을 우선 풀기 시작했는데 말이죠..

아니 이게 무슨 말인지 도통... 아무것도 모르는데 어떻게 일단 푸는건지 싶더라구요 ㅠㅠ

 

그리고 과목은 6과목에 문제는 각 20문제씩 120문제

아무것도 모를 채로 그냥 푸는 건 정말 괴로웠습니다...

 

그래서 가장 최근 것을 2과목까지 풀고 포기했습니다.!!!

도저히 못하겠더라구요.

 

유투브에 바로 필기 이론 강의를 검색했습니다...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4sOWzc2AfD1DFwV20jPOz7HF3AaDYbzG 

 

📘산업안전기사 필기 이론

 

www.youtube.com

 

산업안전기사

 

나합격인데요!!

필기 내용을 그래도 간단하게 설명해주셔서

처음에 개념 잡고 문제 풀기가 좋았어요!

 

이 강의를 듣고 먼저 개념을 정리했습니다.

 

그리고나서 본격적으로 문제를 풀기 시작했어요.

 

처음 3일은 빡세게 강의 들으면서 개념 정리를 하고

 4일째부터 문제를 풀기 시작했는데요.

문제가 120문제이다 보니 처음 일주일정도는

한 회차를 푸는데 1-2시간은 걸렸습니다...

 

이때 또 다시 고비가 왔습니다 ㅠㅠ

공부할 시간이 충분하지 않은데 남들은 다들 

몇회독씩 돌린다는데 저는 1번 다 풀어보는 것도 

힘들 것 같았어요. (이 말은 현실이 됩니다...)

 

그리고 4,5과목은 개념 정리를 봐도 막상 문제를 풀면

대부분이 모르는 내용이었습니다.

정말 좌절이었어요 ㅜㅜ

 

 

그래서 저는 또다시 유튜브 검색을 합니다..

저를 구원해주실 분을 찾았습니다!!

↓↓↓↓↓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jl3U3Uytxhe0TSedqUOnYUQAKjFvMBxQ 

 

산업안전기사

 

www.youtube.com

 

기출문제의 내용을 정답을 넣어서 계속 말로 해주시는 선생님이신데요.

이동할때나 설거지할때나 계속 들으니까 저절로 외워지고,

문제를 풀면 그 내용이 똑같이 나와서 점점 문제 풀기에 속도가 났어요!! 

 

그래서 겨우겨우 17년~22년 1번씩을 풀어보고 시험장에 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는 저 두 분의 영상을 강추합니다.

 

제가 정말 그날 아침에 푼 문제도 하나가 과락이 나올 뻔 했는데요.

막상 시험은 85점으로 모든 과목이 70점이상이었어요!!

각 과목별 득점 결과는 아래와 같이 나왔습니다:)

산업안전기사

 

 

단 한푼도 들이지 않고 유투브와 기출문제 풀이로만 85점의 점수가 나올 수 있었던 방법 총 정리 하겠습니다!

1. 나합격 유튜브로 개념정리를 한다.

2. 기출풀이를 시작한다. (하루 3시간, 1-2회 분량 풀이, 초반에는 40문제씩 끊어서 풀이- 너무 지겨워요ㅜㅜ)

3. 이동시간, 집안일 하는 시간 등에는 벼락치기 족보 영상을 보거나 듣는다.

4. 기출풀이에 속도가 붙으면 하루 2회이상 푼다.(저는 거의 2회가 max였습니다..)

5. 채점후에는 해설집을 보면서 다시 풀어보면서 틀린문제는 꼼꼼히 읽어본다.(오답노트 작성X)

 

저는 오답노트 작성도 귀찮아서 그냥 해설집에 틀린문제 체크하고 꼼꼼히 보는 방식으로만 공부했습니다.^^

 

산업안전기사

그리고 문제 풀이는 CBT사이트에서 컴퓨터로 풀어도 되지만

저는 OMR작성하듯이.. 이런식으로 풀고 채점하고 했습니다!

 

산업안전기사 필기 공부법이었습니다!!

다음에는 실기까지 붙어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개념 정리 자료가 필요하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손글씨라 깔끔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원하신다면 보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