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능이 어느새 며칠 안 남았습니다.  수능은 하루 종일 이루어지는 시험이기 때문에 점심을 위한 도시락이 필수입니다.

수능 날 드시는 점심은 이후 이어지는 과목들을 위해 속이 편하고, 든든하게 에너지를 채워줄 수 있는 음식으로 구성해야 합니다.  따라서 수능 당일 수험생들께서 남은 과목들에서 충분히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도시락 메뉴에 대해서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수능도시락

 

수험생 점심 도시락 메뉴 추천

 

수능은 학창 시절 모든 공부 기간을 어찌보면 최종적으로 마무리 짓는 듯한 의미가 큰 시험인데요. 수능 당일에 시험을 잘 보기 위해서는 컨디션 조절이 가장 중요합니다.

긴장을 많이 하게 되면 소화가 잘 안되고, 속이 울렁거리거나 식욕부진까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수능 도시락은 위와 장을 편안하게 해주는 소화가 잘 되는 음식, 그리고 두뇌 회전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수능 도시락의 경우 대부분 보온 도시락에 밥, 국, 반찬 등을 준비하시는데요, 밥의 경우 잡곡밥의 식이섬유가 가스를 발생시킬 수 있기때문에 잡곡밥 보다는 위장을 덜 자극하고 소화가 잘 되는 흰쌀밥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흰쌀밥은 혈당을 빠르게 올려 뇌로 포도당을 더욱 효율적으로 공급할 수 있어 두뇌회전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다음으로 국의 경우에는 긴장을 풀어줄 수 있도록 따뜻하게 준비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된장국이나 소고기 무국, 계란국 등이 소화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참고하셔서 준비하시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반찬으로는 장조림, 소불고기, 달걀말이, 멸치볶음(+견과류) 등을 준비해주시면 좋습니다.

고기는 소화가 잘 되도록 닭고기는 가슴살이나 안심, 돼지고기는 앞다리살이나 등심, 소고기는 우둔이나 설도 부위지방함량이 적은 부위로 선택하셔서 조리하시면 됩니다. 달걀은 사고력과 기억력을 높여주는 비타민 B가 풍부하고, 멸치는 칼슘과 마그네슘이 풍부해 뇌세포의 흥분을 가라앚히고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견과류는 두뇌활동에 도움을 줍니다.

 채소종류는 샐러드 등으로 먹게 되는 생 채소가 아닌 시금치나물, 콩나물, 무나물 등으로 익혀서 먹는 반찬으로 준비하는것이 좋습니다.

수험생 아침 식사 메뉴

 

시험 당일 아침 식사 메뉴 또한 수능 도시락의 구성과 비슷하게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능 전부터 평소 수험생의 생활 습관과 식습관에 맞게 모든 것을 준비해주는 것이 수험생이 가장 좋은 컨디션으로 수능에 임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아무리 좋은 재료의 좋은 반찬과 음식이라도 평소에 먹지 않았던 음식을 갑자기 먹게 되면 탈이 나거나 익숙하지 않아 불편감을 겪을 수 있습니다. 

 

 

수능 당일 아침 긴장을 하게 되면 배가 아픈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때 따뜻한 차 등을 준비해 마실 수 있게 한다면 위장이 안정되고, 복통이 가라앉으며, 긴장 또한 완화 시킬 수 있습니다. 따뜻한 차의 종류로는 페퍼민트, 레몬차, 매실차 등을 준비해주시면 좋습니다. 

 수능 당일 도시락을 평소에 먹던 것, 소화가 잘 되는 음식으로 준비하셨지만 혹시 모를 상황을 대비해 액상 소화제나 두통약 등을 비상약으로 챙겨두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수험생 간식 추천

 

수능은 하루종일 이루어지기 때문에 도시락으로 식사를 하더라도 중간 중간에 당이 떨어지지 않게 간식을 공급해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간식이나 후식을 준비하는 경우에는 비타민 C를 섭취할 수 있는 귤, 사과 배와 같은 과일을 준비하실 수 있으며 과일은 섬유질이 많이 들어있어 배변활동을 촉진할 수 있느니 소량만 섭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쉬는 시간에 뇌에 에너지원을 빠르게 공급할 수 있는 당류의 간식은 필수로 챙겨주는 것이 좋은데요. 초콜릿이나 에너지바, 견과류 등을 챙겨서 중간에 섭취해주고, 땅콩은 장에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시험 중 다량 섭취하지 않도록 합니다.

 

수험생 도시락 피해야 할 메뉴

 

수험생의 수능 시험 당일에는 스트레스로 소화기관이 예민해지기 쉽습니다. 또한 무엇을 먹느냐에 따라서 그 날의 컨디션이 급변할 수 있기 때문에 음식을 섭취하는 것에도 주의하여야 합니다. 

시험 전 날부터 당일까지는 기름기가 많은 튀김류나 너무 맵거나 짠 음식과 같은 자극적인 음식과 익히지 않은 날 음식은 피하고 평소에 자주 먹던 음식으로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능 전~ 수능 당일까지 수험생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음식 섭취로 수능일의 컨디션까지 잘 케어하시기 바랍니다!